북한과 블랙아웃과 같은 암담한 상황은 아니다. 여기서 블랙아웃의 뜻은?
블랙아웃 : 정전, 그냥 정전 보다는 더 큰 의미의 대정전, 대규모 정전
북한과 미국과 우리나라와의 긴장감이 점점 커지고 있는 요즘. 2017년 9월 30일 미국에서 틸러슨(tilerson) 국무장관이 중국에 방문하여 한 말이 있다. "북한과 '블랙아웃'과 같은 암담한 상황은 아니다." 라고 말했다. 여기서 블랙아웃의 뜻은 무엇을까?
▼ 북한과 대화가 잘 이루어 지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하고 있다. 계속 미사일 발사하지, 핵실험하지,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미국 등 강대국들은, 어르고 달래서 대화를 통해 긴장감을 해소하려고 하고 있지만, 대화가 잘 되고 있지 않다. 이에 미국은 무력 정책을 준비하고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북한은 이에, 선전포고가 확실하다 라는 등, 팽팽한 신경전을 펼치고 있는 요즘, 미국에서 대화 채널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를 한 것이다.
▼ 이 얘기는, 무력을 사용하기에 앞서, 아직 대화할 여지가 있다는 간접적인 표현을 한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문제는 북한의 태도다. 아직도 변화의 기미는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아무튼, 미 국무장관 틸러슨은 9월 30일 미국은 자체적으로 북한과 직접적으로 대화하는 채널이 2~3가지 된다고 하였고, 이에, 중국 등 중재역할을 하지 않는 직접적인 채널이라고 밝혔다.
▼ 그래서 블랙아웃과 같이 깜깜무소식. 대화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는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는 의미로 블랙아웃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 이상으로 블랙아웃의 뜻에 대해 알아보았다. 정전, 깜깜한 밤, 대화가 단절됨 등이 내포된 뜻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