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ㄹ,ㅁ,ㅂ

북한과 블랙아웃과 같은 암담한 상황은 아니다. 여기서 블랙아웃의 뜻은?

블랙아웃 : 정전, 그냥 정전 보다는 더 큰 의미의 대정전, 대규모 정전

북한과 미국과 우리나라와의 긴장감이 점점 커지고 있는 요즘. 2017년 9월 30일 미국에서 틸러슨(tilerson) 국무장관이 중국에 방문하여 한 말이 있다. "북한과 '블랙아웃'과 같은 암담한 상황은 아니다." 라고 말했다. 여기서 블랙아웃의 뜻은 무엇을까? 






 북한과 대화가 잘 이루어 지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하고 있다. 계속 미사일 발사하지, 핵실험하지,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미국 등 강대국들은, 어르고 달래서 대화를 통해 긴장감을 해소하려고 하고 있지만, 대화가 잘 되고 있지 않다. 이에 미국은 무력 정책을 준비하고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북한은 이에, 선전포고가 확실하다 라는 등, 팽팽한 신경전을 펼치고 있는 요즘, 미국에서 대화 채널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를 한 것이다. 




 이 얘기는, 무력을 사용하기에 앞서, 아직 대화할 여지가 있다는 간접적인 표현을 한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문제는 북한의 태도다. 아직도 변화의 기미는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아무튼, 미 국무장관 틸러슨은 9월 30일 미국은 자체적으로 북한과 직접적으로 대화하는 채널이 2~3가지 된다고 하였고, 이에, 중국 등 중재역할을 하지 않는 직접적인 채널이라고 밝혔다. 


 그래서 블랙아웃과 같이 깜깜무소식. 대화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는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는 의미로 블랙아웃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이상으로 블랙아웃의 뜻에 대해 알아보았다. 정전, 깜깜한 밤, 대화가 단절됨 등이 내포된 뜻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